해양환경관리공단

태극기 이미지
통합검색

해양환경 보전

바다에 생명을 더하다
미래를 생각하는 든든한 생태 지킴이 사진 썸네일
국가 해양생태계 종합조사
국가 해양생태계 종합조사는 우리나라 해양생태계의 현황과 변화를 신속하기 진단하고 평가하기 위하여, 개별적으로 운영되었던 기존 해양생태계 관련 조사*들을 통합한 조사 사업입니다. 공단은 본 사업을 해양수산부로부터 위탁받아 우리나라 갯벌, 연안, 근해, 수중생태계 전반의 과학적 기초자료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생산된 조사ㆍ분석 자료는 해양생태도 작성, 해양보호구역 지정, 생물다양성 보전, 지속가능한 해양의 이용, 전 지구적 환경변화대응 등 건강한 해양생태계 보전을 위한 국가 해양환경정책 수립의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 해양생태계 기본조사, 연안습지 기초조사, 해양보호구역 조사관찰, 해양생물다양성 조사
해양생태계 복원 사진 썸네일
해양생태계 복원
해양생태계 복원은 과거 국토개발과정에서 훼손된 해양생태계의 기능을 개선하고 복원하여 해양생물 다양성을 회복하고 건강한 해양생태계를 만드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이 사업에는 물길 복원 및 염생식물군 조성 등이 포함됩니다.
해양수질 모니터링 상징하는 이미지 썸네일
해양수질 모니터링
해양환경관리공단은 전국연안 417개 정점의 해양환경측정망을 운영함으로써 해양수질을 조사하고 각종 오염원을 찾아 해양환경보전 대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생산합니다. 또한 공단에서는 14개소의 해양수질자동측정소와 정기운항선박을 활용한 Ferry Box 시스템을 운영함으로써 실시간으로 수질을 측정하고 있습니다.
해양보호구역 관리 - 연안습지보호지역(12개소) 옹진장봉도갯벌, 송도갯벌, 시흥갯벌, 서천갯벌, 부안줄포만갯벌, 고창갯벌, 무안갯벌, 증도갯벌, 진도갯벌, 순천만갯벌, 보성벌교갯벌, 봉암갯벌  해양생태계보호구역(10개소) 대이작도 주변해역, 신두리 사구해역, 오륙도 및 주변해역, 문섬 등 주변해역, 가거도 주변해역, 소화도 주변해역, 남형제섬 주변해역, 나무섬 주변해역, 청산도 주변해역, 울릉도 주변해역 이미지 썸네일
해양보호구역 관리
해양환경관리공단에서는 해양보호구역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하여 2010년부터 해양보호구역센터(MPA Center, Marine Protected Area Center)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13개의 습지보호지역과 12개의 해양생태계보호구역, 그리고 1개의 해양생물보호구역 등 총 26개의 해양보호구역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해양보호구역센터는 해양보호구역 관리의 구심점으로서 해양보호구역의 관리, 인식증진 및 교육·홍보, 대외협력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한 해양생태계 보전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연안습지보호지역(13개소) 옹진장봉도갯벌, 송도갯벌, 시흥갯벌, 서천갯벌, 부안줄포만갯벌, 고창갯벌, 무안갯벌, 증도갯벌, 진도갯벌, 순천만갯벌, 보성벌교갯벌, 봉암갯벌, 비금·도초도갯벌 해양생태계보호구역(12개소) 대이작도 주변해역, 신두리 사구해역, 오륙도 및 주변해역, 문섬 등 주변해역, 가거도 주변해역, 소화도 주변해역, 남형제섬 주변해역, 나무섬 주변해역, 청산도 주변해역, 울릉도 주변해역, 추자도 주변해역, 토끼섬 주변해역 해양생물보호구역(1개소) 가로림만해역
해양기후변화를 상징하는 이미지 썸네일
해양기후변화대응
해양환경관리공단은 기후변화로 인해 연안지역에 발생하는 피해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기후변화에 따른 해양환경특성평가, 대국민 인식증진, 해양기후변화 모니터링 및 동아시아 국제협력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해양환경정보통합시스템운영을 상징하는 이미지 썸네일
해양환경정보통합시스템운영
해양환경관리공단은 다양한 해양환경 관련 기관이 생산하는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합니다. 이 통합시스템은 인터넷에 정보를 공개하여 일반 국민이 보다 쉽게 해양환경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양폐기물 수거 사진 썸네일
해양폐기물 수거
해양에 침적된 폐기물은 해양생물의 산란장과 서식처 등 해양생 태계를 파괴합니다. 해양환경관리공단은 바다에 침적된 쓰레기의 분포실태를 조사 하고, 그 결과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하여 침적폐기물을 지속적 으로 수거 · 처리하여 해양생태계를 복원시키고 건강한 해양환 경을 만들어 갑니다.
오염퇴적물 정화 사진 썸네일
오염퇴적물 정화
생활하수와 산업폐수로 인해 오염된 해저의 퇴적물은 수질을 악 화시키는 동시에 해양생태계를 파괴합니다. 해양환경관리공단은 오염된 퇴적물에 대한 정화사업을 수행함 으로써 해양의 자정능력을 회복시키고 생활환경 개선에 기여합니다.
해양부유쓰레기 수거 사진 썸네일
해양부유쓰레기 수거
육상으로부터 유입되는 쓰레기는 주변 미관을 손상시키고 해양환경을 오염시킬 뿐 아니라 항만으로 입출항하는 선박의 안전운항에 지장을 줍니다. 해양환경관리공단은 전국 12개 주요항만에 항만청소선(이하 청항선) 19척을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4,000톤 정도의 해양부유쓰레기를 수거하고 있습니다.
선박폐유 수거·처리 사진 썸네일
선박폐유 수거·처리
해양환경관리공단은 선박과 해양시설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 (선저폐수, 폐윤활유, 슬러지 등)을 수거· 처리하여 해양투기를 예방하고 있습니다. 우리공단은 전국 13개 항만에 오염물질저장시설을 관리·운영 하고 있으며, 연간 7,000여 통의 오염물질을 수거·처리하고 있습니다.
해양쓰레기대응센터 사이트 캡쳐 이미지 썸네일
해양쓰레기대응센터
매년 증가하고 있는 해양쓰레기에 대한 종합적이고 과학적인 대응을 위해 해양환경관리공단은 해양쓰레기에 관한 정보관리, 국제협력, 조사연구, 정책개발 및 교육홍보를 담당하는 해양쓰레기대응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동 센터는 국내외 해양쓰레기 모니터링, 해양쓰레기 통합정보시스템 관리, 대국민 인식증진 활동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한편, 해양쓰레기 통합정보시스템은 과거 10여 년 간의 해양쓰레기 관련 정보를 한 곳으로 모아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이를 통하여 해양쓰레기 데이터베이스가 체계적으로 관리ㆍ운영되고 있습니다.

바다에 생명을 더하다

해양생태계 조사 및 관련 정보의 관리는 해양환경생태계를 보전·관리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해양환경관리공단은 국가 해양생태계 종합조사, 해양보호구역관리, 해양환경 모니터링 및 국가 해양환경정보통합 시스템 운영 등을 통해 우리나라 해양생태계 보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바로가기
컨텐츠 만족도조사 폼
콘텐츠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해양오염신고전화 02)3498-8600 KOEM 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