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EM 해양환경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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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가치

윤리경영 추진체계

비전 및 추진체계 이미지
윤리비전
청렴성을 바탕으로 지속 성장하는 Clean KOEM
추진전략
  • 준법/윤리경영시스템고도화
  • 공감기반 예방적 윤리환경 조성
  • 실천하는 청렴윤리 문화 정착
  • 업무 투명성 제고
전략과제
  • 준법/윤리경영 조직/규범 강화
  • 준법/윤리경영 제도 운영내실화
  • 윤리적 리더십 강화
  • 다각적 교육 및 고충처리 개선
  • 청렴윤리 문화 내재화
  • 청렴윤리 생태계 확산
  • 기록물 관리 강화 및 정보공개 확대
  • 공정하고 투명한 사업운영/경영관리
규범체계
  • 윤리헌장
  • 윤리규정
  • 임직원 행동강령규정
전담조직
  • 정책수립/자문조직 - 윤리경영위원회 청렴시민감사관
  • 실행/참여조직 - 윤리경영실무단 반부패청렴추진단 학습조직(COP)
모니터링 및 환류
  • 성과/보상 - 내부성과평가 반영 인센티브 강화
  • 모니터링 - 청렴도 조사 부패방지 시책평가 윤리경영 수준진단

준법·윤리경영 프로그램

구분 주요내용
원스트라이크아웃 한 번의 금품·향응수수만으로도 부패행위자는 적발 즉시 해임 이상의 징계로 엄정히 조치
청렴 마일리지제도 청렴교육 이수, 청렴아이디어 제시 등 임직원의 청렴관련 활동에 일정한 청렴 마일리지를 부여한 후, 그 점수를 기준으로 평가·보상하는 제도
청렴계약 실천캠페인 - 비대면 원칙 : 계약 필요서류 온라인 확인 및 우편수령
- 청렴 미란다 원칙 : 금품·향응 수수 금지, 청렴계약 이행
- 클린타임 준수 : 식사시간 전후 회의 지양
- 청렴준공확인서 : 준공 시 불공정행위(갑질 등) 발생여부 점검
협력업체 청렴·인권 실천서약 공단과 협력업체 상호 간 청렴계약 이행 및 인권보호 노력 다짐
청렴시민감사관 공단의 주요 사업과 부패 취약분야에 대한 감시·조사 및 평가하기 위하여 외부 전문가를 위촉하여 운영
상시자가청렴학습 시스템 반부패 청렴 제도 및 소양에 관하여 매일 업무 시작 전 상기시킴으로써 청렴의식 제고
청렴의식 증진
개방형 청렴 시스템
청렴윤리 감성메세지, 카드뉴스 등을 포함한 영상 학습 콘텐츠와 청렴콘텐츠 공모전과 같은 참여형 커뮤니티 운영
윤리경영 수준진단 공단 윤리경영 성과를 객관적으로 측정하여 윤리의식 변동추이 진단·개선(윤리경영 인식·참여도, 리스크 관리, 경영층 리더십 등)
청렴멘토링 감사처-신입직원 간 청렴소통을 통해 신입직원이 입사 초기에 겪을 수 있는 고충을 상담하고 해결방안 제시
  • 담당부서: ESG경영처
  • 담당자: 박미혜
  • 전화번호: 02-3498-8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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