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EM 해양환경공단

팝업존
전체메뉴닫기

소식정보

카드뉴스

관행적 부패·갑질행위 행동강령 위반사례
글쓴이 :
명진선
작성일 :
2025-07-18
조회수 :
218
하단 이미지의 대체텍스트

사진1 - 국민권익위원회 '25.4.24. 제작 행동강령! 반드시 지켜야 할 약속입니다! 관행적 부패·갑질행위 행동강령 위반사레

사진2 - part1 간부 모시는 날, '관행'이라는 일므의 함정 식사제공, 금품수수입니다! !직무관련공무원인 하급 직원이 상급자에게 사비로 식사를 제공하면 '금품 등 수수 금지' 위반일 수 있습니다. !출장비, 회비, 특근매식비를 모아 식사를 대접해도 위반 소지! ※직무관련공무원은 공무원의 소관업무와 관련하여 직무상 명령을 받는하급자

사진3 -  강요된 식사, 의사 존중이 먼저 ! "이번엔 OO팀이야!" 순번 정해 식사 강요? 하급자의 의사에 반한 식사 참여는 '직무권한을 행사항 부당행위'입니다.

사진4 - 차좀 태워줘? 이건 사적노무! !직무관련공무원인 하급 직원의 의사에 반하여 개인차량 운전을 제공받거나 요구하는 경우는 금품 등 수수, 사적노무 요구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사진5 - Part2 직무권한 등을 행사한 부당행위, '갑질'은 NO 사적 모임 강요, 부당지시입니다. ! 친목회 · 종교모임 가입 강요, 휴일 개인심부름 지시는 모두 '직무 범위 외 부당행위'입니다.

사진6 - 계약 실수, 민간에 전가? ! 공무원으 ㅣ착오로 누락된 비용을 업체에 전가하는 행위는 명백한 책임 전가입니다.

사진7 - 산하기관 인력 끌어쓰기, 안 됩니다 !공식 절차 없이 산하기관 직원을 불러와 부서 업무를 맡기는 건 '감독기관의 부당한 요구'입니다.

 

이전글 2025 을지연습 목록 다음글 국민권익위 교육분야 부정수급 집중신고기간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