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소개
CEO 메시지
윤리경영 추진체계
- 윤리비전
- 청렴성을 바탕으로 지속 성장하는 Clean KOEM
- 추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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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준법/윤리경영시스템고도화
- 공감기반 예방적 윤리환경 조성
- 실천하는 청렴윤리 문화 정착
- 업무 투명성 제고
- 전략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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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준법/윤리경영 조직/규범 강화
- 준법/윤리경영 제도 운영내실화
- 윤리적 리더십 강화
- 다각적 교육 및 고충처리 개선
- 청렴윤리 문화 내재화
- 청렴윤리 생태계 확산
- 기록물 관리 강화 및 정보공개 확대
- 공정하고 투명한 사업운영/경영관리
- 규범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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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윤리헌장
- 윤리규정
- 임직원 행동강령규정
- 전담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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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수립/자문조직 - 윤리경영위원회 청렴시민감사관
- 실행/참여조직 - 윤리경영실무단 반부패청렴추진단 학습조직(COP)
- 모니터링 및 환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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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과/보상 - 내부성과평가 반영 인센티브 강화
- 모니터링 - 종합청렴도 평가 윤리경영 수준진단
준법·윤리경영 프로그램
구분 | 주요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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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스트라이크아웃 | 한 번의 금품·향응수수만으로도 부패행위자는 적발 즉시 해임 이상의 징계로 엄정히 조치 |
청렴 마일리지제도 | 청렴교육 이수, 청렴아이디어 제시 등 임직원의 청렴관련 활동에 일정한 청렴 마일리지를 부여한 후, 그 점수를 기준으로 평가·보상하는 제도 |
청렴계약 실천캠페인 | - 비대면 원칙 : 계약 필요서류 온라인 확인 및 우편수령 - 청렴 미란다 원칙 : 금품·향응 수수 금지, 청렴계약 이행 - 클린타임 준수 : 식사시간 전후 회의 지양 - 청렴준공확인서 : 준공 시 불공정행위(갑질 등) 발생여부 점검 |
협력업체 청렴·인권 실천서약 | 공단과 협력업체 상호 간 청렴계약 이행 및 인권보호 노력 다짐 |
청렴시민감사관 | 공단의 주요 사업과 부패 취약분야에 대한 감시·조사 및 평가하기 위하여 외부 전문가를 위촉하여 운영 |
상시자가청렴학습 시스템 | 반부패 청렴 제도 및 소양에 관하여 매일 업무 시작 전 상기시킴으로써 청렴의식 제고 |
청렴의식 증진 개방형 청렴 시스템 |
청렴윤리 감성메세지, 카드뉴스 등을 포함한 영상 학습 콘텐츠와 청렴콘텐츠 공모전과 같은 참여형 커뮤니티 운영 |
윤리경영 수준진단 | 공단 윤리경영 성과를 객관적으로 측정하여 윤리의식 변동추이 진단·개선(윤리경영 인식·참여도, 리스크 관리, 경영층 리더십 등) |
청렴멘토링 | 감사처-신입직원 간 청렴소통을 통해 신입직원이 입사 초기에 겪을 수 있는 고충을 상담하고 해결방안 제시 |
안심변호사제 | 전문 변호사가 비위사건을 접수‧상담, 법률자문 등 지원 |
윤리경영 뉴스레터 발간 | 청렴윤리 관련 핵심이슈 전달 및 감사지적사례 재발방지를 위한 가이드라인 제시 |
공직기강 확립의 날 | 매월 마지막 금요일을 공직기강 확립의 날로 지정하고, 공직기강 자체점검, 소속직원 면담, 공직기강 캠페인 등 시행 |
상호존중의 날 | 매분기 상호존중의 날을 지정하고, 수평적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윤리인권 테마선정 및 실천과제 운영 |